어린이집 선택기준 고르는 요령

반응형
반응형

 

 

오늘은 육아 어린이집 선택 기준과 좋은 어린이집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첫째, 어린이집 방문 상담은 필수입니다.

 

1년이란 시간 동안 다니게 될 내 아이 어린이집을 온라인이나 주위 엄마들의 이야기만 듣고 결정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어린이집은 입소 의사를 밝히고 원장님과 상담 스케줄 예약을 먼저 잡으신 후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은 어린이집을 고르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작정 찾아가 벨부터 누르는 것은 어린이집에서도 무척 난감해하는데요.

처음부터 안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어린이들이 혹시 모를 낮잠시간이거나 교육활동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원장님이시라면 어린이집 사전 예약 방문을 꺼리는 곳은 별로 없습니다. 두려워하지 마시고 직접 찾아가서 확인해 보시길 권합니다.

어린이집 방문 상담 시 무엇에 초점을 맞춰 여쭈어 볼지는 미리 질문지를 작성해 보고 가는 것이 상담 후 빠뜨리는 것 없이 꼼꼼히 여쭤볼 수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상담 시 체크 리스트>

 

- 식사시간 확인 및 낮잠시간 확인

 

- 한 반 정원 수와 보조교사가 따로 있는지 여부 (교실 평수도 우리 아이들이 생활하기에 좁진 않은지 꼼꼼히 체크)

 

- 생일잔치나 활동사진 등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보통 한 달에 한번 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원에서 하지 않는 곳도 있음)

 

- 특별활동 과목과 자유 활동 시간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 CCTV 사각지대 여부와 공기청정기, 난방 여부

 

- 어린이집이 교육과 보육 중 어떤 방향에 더 치중하는지

 

- 어린이집 방학, 체험학습 횟수 등 프로그램 관련

 

 

둘째, 원장님의 육아 교육 스타일과 마인드를 캐치하세요

 

선생님 교육 스타일, 현장학습 등 전반적인 교육방침은 대부분 원장님의 마인드와 교육 철학에 좌우될 확률이 많습니다.

어린이집은 필수 지침으로 누리 학습 등 초등 입학 전 배워야 할 기본적인 교육은 정부 지침에 따라 거의 동일한 교육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손 씻는 법, 신호등 지키기, 밥 먹는 예절 등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이라면 누리 과정에 속하는 교육 등으로 어린이집마다 교육을 받게 됩니다.

어린이집 원장과 상담을 하다 보면 어떤 마인드로 운영을 하고 있으며 선생님들에게 어떤 부분을 강조하는지 원장 마인드에 어린이집 분위기가 크게 달라집니다. 기본적인 교육에 치중하는지, 아이들의 보육적인 부분을 치중하는지 대화를 통해 캐치하도록 하세요.

예를 들어 어린이 육아교육이나 현장학습, 체험학습 등에 비중을 둔 교육중심의 어린이집은 일주일에 한 번 산책시간 갖기, 숲 체험이나 현장학습은 한 달에 2번 이상 실시하는 등의 프로그램이 잘 짜여 있습니다.

또한  보육 부분에 신경을 많이 쓰는 어린이집이라면 위생상태나 아이에 맞는 보육 위주로 가기 때문에 까다로운 아이나 예민한 아이라면 더 많은 관심과 손길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원장님과 이야기를 듣다 보면 간혹 '내 스타일과는 조금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원장님이시네' '우리 아이에게 딱 필요한 부분인데' 등등의 여러 생각들이 드실 텐데요.

원장이 해당 원 자랑만 많이 늘어놓고, 부모의 이야기는 딱딱 끊고 잘 듣지 않는 원장도 간혹 계신다고 합니다. 이런 어린이집은 정말 상담을 잘 받았다고 생각될 만큼 기피해야 하는 어린이집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선생님들의 근속 상태나 보육 근무기간 등을 확인하세요.

 

보육료 사이트를 열어 해당 어린이집 정보를 확인하면 어린이집에 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치원 교사 자격증을 가진 교사가 몇 명 있는지, 근무 기간이 몇 년이 됐는지에 관한 정보가 모두 기재되어 있습니다.

해당 어린이집 교사 근무 기간이 매우 짧은 경우 이직률이 높다는 것을 뜻하므로 교사의 만족도가 그만큼 떨어진다고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어린이집의 평균 근무 기간이 높을수록 원에 대한 평가와 교사의 질이 높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교사의 근무기간이 1~2년 정도로 짧은 경우 어린이집에 근무환경도 그만큼 떨어진다고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 매우 유심히 확인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보통 근무 환경이 좋은 경우 한 직장에 오래 근무하는 경우가 많듯, 어린이집 교사들의 평균 근무 기간이 오래된 곳일수록 교사 만족도가 높은 곳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현재 어린이집을 선택한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았고 중요하게 비교했던 부분입니다. 

 

 

넷째,  주방 위생상태와 점심메뉴, 낮잠시간 확인하기

 

간혹 밥을 잘 먹지 않은 아이 부모라면 제일 걱정되는 부분이실 텐데요.

물론 저희 아이도 5살인데도  식사시간이 제일 고민이었습니다. 밥과 국만 좋아해서 반찬을 잘 먹지 않아 식사시간마다 곤혹을 치를 때가 많습니다.

간혹 뉴스에서도 나오지만 밥을 안 먹으려는 아이에게 억지로 밥을 먹이는 등 문제가 되는 어린이집이 생기곤 합니다.

어린이집마다 아이가 밥을 거부할 때 아예 터치를 안 하는 선생님이 있고, 조금이라도 떠서 먹으려고 노력하는 선생님 등 다양합니다. 저희 어린이집 같은 경우 아이가 밥을 거부할 때는 억지로 먹이려거나 먹으라고 강제를 하지 않은 곳입니다.

차후 학대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는 어린이집마다 방침이 조금씩 다른 것 같아요. 이 부분을 꼭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낮잠 자는 시간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가 낮잠을 거부할 때 거실이나 조용한 다른 방에 가서 혼자 유희를 즐길만한 분위기인지 아니면 낮잠이 안 오더라도 누워있어야 하는지도 상당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는 작은 어린이집이고 아이가 낮잠을 자지 않는다고 따로 놀이나 교육을 해주지는 않습니다. 그 시간에 선생님 할 일도 많고 자잘한 뒤치다꺼리들이 많아 시간도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보통의 어린이집이 아마 이런 사정은 비슷한 경우가 많은데 규모가 큰 어린이집 같은 경우 낮잠 거부 시 다른 교사가 맡아 놀이를 한다던지 다른 방으로 이동해 놀게 해주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이왕이면 내 아이에게 맞는 낮잠 분위기에 맞는 어린이집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다섯째, 어린이 키즈노트 등의 활동 사진 여부

 

우리 아이들의 하루 일상을 궁금해하시는 부모들이 많으실 텐데요.

담임선생님과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시간은 하루 중 등원 시, 하원 할 때로 매우 짧습니다.

우리 아이가 오늘 컨디션은 어땠는지, 밥은 잘 먹었는지 낮잠 여부 등은 키즈 노트 같은 활동사진에 의존을 많이 하게 됩니다. 보통의 어린이집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것이 키즈노트입니다.

활동사진뿐 아니라 다음날의 알림과 주요 행사 등을 어린이집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고, 그날의 식단도 매일매일 올려주어 아이들의 식단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활동사진을 매일 작성해주는지 여부, 일주일에 규칙적으로 정해진 횟수 등은 어린이집마다 다릅니다. 또 다른 경우 전화통화로 그날의 활동 내용을 알려주는 어린이집도 있다고 하네요.

저 같은 경우도 아이가 3시 30분에 하원 할 시간이 다될 때쯤 선생님께서 키즈노트를 작성해 주시는데 그날의 아이 컨디션과 활동을 이 키즈노트에 의존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아이의 활동을 궁금해하시는 엄마들이라면 중요하게 체크해야 하는 것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나에게 꼭 맞는 어린이집을 찾기는 하늘의 별따기라는 것을 아이가 있는 부모라면 잘 아실 텐데요.  가장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비교하여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일 년 동안 내 아이가 하루의 반을 지내는 어린이집 공간은 아이의 행복지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