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식이 심한 아이 원인과 해결법

과거 우리 5살 딸아이는 편식이 유독 심했었습니다. 이유식을 시작한 돌 지난 무렵부터 5살 현재까지 다른 아이들에 비해 유독 식탐이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어린이집 식단이 잘 나온다 한들 아이에게는 그림 좋은 떡이었습니다. 아무리 식단이 잘 나와도 밥과 국만 먹고 다른 반찬은 손에도 대지 않아 걱정이 많았습니다. 현재 우리 딸 아이는 과거에 비하면 편식 문제가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부족한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가 과거 편식이 심했던 원인과 해결법은 어떻게 진행하였는지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편식이 심한 아이 원인이 무엇일까요?

 

보통의 아이들에 비해 분유를 늦게 까지 먹은 편이었고, 이유식 과정이 그만큼 늦게 진행된 점이 문제였습니다. 처음 이유식을 시작했을때 바쁜 제 일과 때문에 여러 가지 집중적인 이유식을 주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일 것입니다. 억지로 싫은 것을 먹이는 것에 거부감이 많았고, 아이가 원할 때 즐거운 마음으로 먹이자는 생각이 잘못된 길로 가게 한 것 같습니다. 아이는 점점 이유식까지 잘 먹지 않게 되었고 해줄수 있는 이유식 종류도 점점 줄어들어갔습니다.

 

처음 이유식을 준비할때 일주일 식단과 한 달치 식단을 계획적으로 짜서 주는 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미 이유식 거부가 심해진 아이는 예민한 성향까지 더해져 음식에 대한 두려움을 심어주게 된 것 같습니다.

우리 딸아이는 처음 대하는 물건이나 사람에 대해 경계심이 많고 아예 처다보기도 싫어하는 기질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향의 아이일수록 되도록 적극적인 경험을 해주고 바깥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키워줘야 합니다. 결국 생소한 경험에 대한 두려움이 음식에 대한 거부감까지 유발한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보게 되었습니다.
편식이 시작되거나 조짐이 보인다면 최대한 빨리 그 원인을 찾아내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고, 차후 편식이 심한 아이로 가지 않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다음으로 우리 아이에게 밥과 반찬 위주보다 더 강하고 맛있는 간식 종류를 먼저 맛보게 해 준 것도 큰 문제가 되었습니다. 아직 입맛이 덜 형성된 아이일수록 강한 맛이나 향에 최대한 늦게 노출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골고루 잘 하지 못하니 간식이라도 먹여서 배를 채워야겠다는 단순한 생각에 아이에게 원하는 것을 모두 준 것이 편식을 하는 주 요인이 되었습니다. 엄마의 잘못된 생각이 아이에게 편식을 유도한 것은 아닌지 깊은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편식 심한 아이 어떻게 고쳐줄수 있을까요?

 

우선 아이의 식습관 계획표를 작성하여 계획적인 식사 시간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하루에 목표한 음식 종류를 한가지씩 정하여 아이의 식단표에 하나씩 넣어줍니다. 물론 아이가 처음부터 잘 먹을거란 희망은 버리고 점차적으로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찾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편하게 편식 문제를 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저는 아이 식사시간에는 모든 미디어 시청을 차단하고 집중하여 먹을 수 있는 식사 환경을 만들어 주도록 노력한 점입니다. 아이가 잘 먹지 않는 음식이 있다면 엄마가 먼저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본보기로 보여주는 것도 호기심을 심어주는데 좋을 것입니다. 이때 억지로 먹이기를 강요하거나 이거 안 먹으면 혼난다는 식의 강요는 오히려 안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잘먹으려 하지 않는 음식의 요리법을 다양하게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달걀을 먹으려 하지 않는다면 다음날에는 국으로 만들어서 요리한다던지, 삶아서 같이 껍질을 까는 놀이를 해본다던지 여러가지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시도가 계속되다보면 아이 입맛에 맞는 요리법도 찾게 되고 개수를 늘려 음식의 종류도 다양하게 맛보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식사 전에는 다른 간식을 일체 주지 않는다는 약속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무리 잘먹는 아이일지라도 배가 불러 입맛이 없다면 좋아하는 음식이 나온다 한들 제대로 된 식사를 유지하기가 힘들 것입니다. 저는 아이에게 달콤한 약속을 하였습니다. 먹고 싶은 모든 간식은 엄마와 함께 하는 식사를 끝마쳤을 때 줄 것이다고 약속하였습니다. 

보통의 아이들은 맛있는 간식을 먹기 위해서라도 밥을 빨리 달라고 보챌것입니다. 아이와 엄마는 행복한 식사시간을 갖게 되고 약속을 지킨 아이는 간식까지 먹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어느 날은 너무 배가 불러 먹고 싶었던 간식을 까맣게 잊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편식을 고치는 것이 목표인 엄마라면 아이와 약속한 보상은 반드시 지키도록 노력하고 아이가 행복한 마음으로 식사를 시작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엄마와 함께 요리하는 과정속에서도 음식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당근을 싫어하는 아이라면 아이와 함께 당근을 썰어 토끼 모양의 동물을 만들어 봄으로써 아이에게 요리에 대한 좋은 인식을 심어주도록 합니다. 싫어했던 당근을 먹었을때는 무한한 칭찬과 스티커 카드로 아이의 사기를 높여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이의 편식문제를 빠른 시간 안에 해결하려는 과한 욕심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기질과 성향에 따라 편식을 극복할수 있는 개인차는 생길 수 있습니다. 아이가 싫어하는 음식과 좋아하는 음식은 분명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아이와 함께하는 식사시간이 고된 노동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 시간과 다양한 요리법의 시도로 아이의 입맛을 되찾을 수 있는 엄마의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아이의 편식 문제는 짧은 시간에 해결할 수 없으므로 성급하게 결과를 바라지 않고 충분한 기다림의 여유를 갖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