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현희 남편 공효석

펜싱계 레전드 스타, 대한민국 최초 펜싱 메달리스트 남현희!

 

남현희는 지난해 펜싱 선수로 약 26년간 활동을 끝으로 은퇴를 선언했습니다.

 

누구보다 펜싱을 사랑하고 치열하게 살아온 그녀의 일상이 최초로 공개되는 '사람이 좋다'에 출연 소식을 알렸습니다.

 

그럼 펜싱 선수 남현희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펜싱 대회에서 유일한 아시아인으로 얼굴을 알리면서 2위 은메달을 획득했습니다.

 

남현희는 키 155cm 작은 체구에 총 4번의 올림픽 출전과 국제 대회에서 무려 99개에 달하는 메달을 획득한 대한민국 펜싱계 레전드로 불렸습니다.

 

지난 2008년 비인기 종목이었던 펜싱 스포츠를 온 국민에게 알린 장본인이자 세계 스포츠인이 주목하게 된 땅콩 검객이라는 별명까지 갖게 되었는데요.

 

당시 올림픽 대회에서는 세계 랭킹 1위를 하고 있는 발렌티아 베젤리 선수와의 박빙의 승부로 주목을 받고 역전의 역전을 펼쳤지만 결국 아쉬운 2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155라는 작은 몸집으로 최장신의 세계 선수들을 제치고, 대한민국 최초 펜싱 은메달을 목에 건 남현희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었습니다.

 

비록 2위 '은메달'이라는 패배의 아픔을 겪었지만 비인기 종목이었던 '펜싱'을 대중화하고, 많은 후배들에게 존경을 받고 있는 국가 펜싱 대표 남현희 선수가 아닐 수 없습니다.

 

 
펜싱계 샛별로 떠오른 남현희 선수

남현희는 중학교 시절부터 육상 선수로 활약했습니다. 반에서 두번째로 키가 작았지만 남다른 순발력과 점프력을 유심 있게 본 체육교사에 의해 펜싱을 처음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체육선생님은 펜싱부 코치로 활동했습니다.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중학교 3학년 때 전국 대회를 휩쓸기 시작해 고등학교 1학년때는 이미 3학년 선수들보다 실력이 좋을 만큼 향상했습니다.

 

이미 고등학교 시절부터 펜싱 스타로 이름을 알리게 된 남현희 씨였다고 합니다.

 

중학생부터 지난 은퇴하기 전까지 26년간 펜싱 현역으로 활동한 남현희는 무릎 연골이 성한 곳이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유독 작은 키에 학창 시절부터 줄곧 들은 말은 "남현희는 국내용 선수다. 키가 너무 작다"는 편견을 들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불리한 신체 조건으로 남현희는 남들보다 2배는 더 노력하였고 혹사한 몸은 변형이 되어 왼쪽 엉치뼈가 오른쪽보다 2. 5배나 커지게 변형되었습니다.

 

특히나 가정 형편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늦은 나이까지 펜싱을 그만둘 수도 없었습니다.

 

한 집의 소녀 가장 역할을 해온 딸이었기에 뒤틀린 관절과 무릎 연골 제거 수술을 받으면서 펜싱을 손에서 놓지 않았습니다.

 

 

남현희는 성남 고등학교 졸업, 한국 체육 대학교, 경기대학교 대학원 스포츠 과학과를 나왔습니다.

 

2005년 첫 세계 선수권 대회 단체전에서 우승을 차지했으며,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 국가 대표로 활약했습니다.

 

이후 2006년 도하 아시아 게임에서 개인전과 단체전 금메달, 2010년 광저우 아시안 게임에서 금메달을 따는 영광을 얻으며 레전드 펜싱 스타로 거듭났습니다.

 

대한민국 온 국민뿐 아니라 세계인이 주목하게 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여자 개인전에서 역전패를 당하면서 아쉬운 은메달을 획득했습니다.

 

 

대표팀에서 퇴출당할뻔한 성형수술

 

2006년 남현희는 난데없는 성형수술로 인해 선수 생활에서 은퇴할뻔한 사연도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과 볼 지방 흡입수술이 바로 문제가 되었던 것인데요. 평소 컴플렉스였던 빈약한 볼살에 지방을 흡입하는 수술을 의사의 권유로 하게 되었고, 이때 쌍커플 수술도 같이 받게 됩니다.

 

수술 직후 퉁퉁 부은 볼살 때문에 팀 훈련에 불참하게 되면서 2년간 선수 자격 정지를 받게 되었습니다. 2년간 자격정지는 당시 은퇴 선언과 같은 징계였다고 하는데요.

나중에 쌍꺼풀 수술은 속눈썹이 자꾸 눈을 찌르게 되면서 경기에 방해가 되어 수술을 하게 되었고, 볼살 이방 이식 수술 또한 사전에 감독에게 양해를 구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사건은 급 반전되었습니다.

 

남현희는 펜싱 협회에 선수 자격 정지에 대해 항소했고 다행히 6개월간의 자격 정지로 끝날수 있었습니다. 하마터면 대한민국 최초의 펜싱 메달을 목에 걸지 못할 수도 있었던 대반전이 아닐 수 없습니다.

 

 
남현희 남편 공효석 딸 공하이

남현희 남편은 사이클 대표 선수로 활동하고 있는 공효석 씨입니다.

 

2006년 남현희와 같은 소속사 '서울시청'에 속해 있었던 남편은 "누나 팬이에요"가 첫인사였다고 전했습니다.

 

본인보다 5살이나 어렸기 때문에 편하게 식사를 하거나 함께 운동을 하면서 지내는 누나 동생 사이로 지내왔다고 하는데요. 

 

어느 날부터 '동생이 아닌 오빠 같은 느낌'이 들면서 '현희 누나'에서 '현희야'로 연인 사이가 될 수 있었습니다.

 

남현희와 함께 서있으면 두 사람 키가 상당히 커 보입니다. 공효석은 키 180, 남현희는 155로 무려 25cm 키 차이를 보입니다.

 

공효석은 2009년, 2010년 코리아 산악 구간에서 2연패를 달성하고 '사이클 황제'라는 타이틀을 얻는 신예 선수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현재까지 사이클 국가 대표로 각종 대회에서 상을 휩쓸고 현직 선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5살 연상처럼 안보이지 않아요? 워낙 (아내가) 동안이잖아요. 밖에 다니면 제가 더 나이 들어 보여요"라고 남편 공효석은 아내 사랑을 과시하기도 했습니다.

 

2011년 결혼한 두 사람은 같은 운동 출신이기 때문에서 서로에 대한 서운함이나 이해해 줄 수 있는 부분이 참 많은 부부라고 합니다.

 

 

종목은 서로 다르지만 서로에게 필요한 몸 관리 조언 법이나 시합 전 주의해야 할 점등 서로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는 예쁜 스포츠 부부 커플입니다.

 

사실, 펜싱 레전드 선수 남현희 이름에 비해 남편 공효석은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남편도 이사실을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아내 남현희에게 누가 되지 않는 남편이 되려고 노력하는 편이라고 하는데요.

 

항상 이름보다는 '남현희 남편'이라는 타이틀이 더 많이 붙게 되지만 아내의 이름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자신의 운동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중학교 시절부터 운동을 해왔기 때문에 평범한 여자의 삶을 누리고 싶은 마음이 컸던 남현희이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런 가족의 행복을 만들어주고 현실로 이루게 해 준 남편에 대한 고마움이 크다고 합니다.

 

남현희는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서 동메달을 딴 이후,두 사람에게 최대의 꿈이었던 딸 '하이'양을 얻었습니다. 현재 공 하이양은 8살 나이가 되었습니다.

 

엄마처럼 올림픽 선수가 되는 것이 딸 하이양의 꿈이라고 하는 귀여운 소녀입니다.

 

 

은퇴 후 새로운 삶, 그동안 꺼낼 수 없었던 속이야기들

남현희는 비인기 종목인 펜싱을 대중적인 스포츠로 이끈 장본인이기도 합니다. 은퇴 후에도 남현희는 펜싱 후배 양성을 위해 <펜싱 아카데미>를 설립해 26년간 쌓아온 펜싱 노하우 등을 를 알려줄 계획입니다.

 

오는 '사람이 좋다'에서는 은퇴 이후 그동안 소홀했던 육아와 살림을 위해 행복한 엄마와 아내의 생활을 꿈꾸고 있는 남현희의 일상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펜싱 활동을 하고 있는 후배들과의 만남 자리도 갖아 그동안 꺼낼 수 없었던 이야기 속사정까지 털어놓는다고 하는데요.

 

선수 생활을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술자리 회식 강요 때문에 A형 감염까지 걸린 사연도 들려줄 예정입니다.

 

이외 여자 선수들이라면 겪었을법한 성희롱과 성추행 등의 문제도 언급했다고 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선수생활보다 더 힘들고 그녀를 지치게 만들었던 아픔은 무엇인지 오는 '사람이 좋다' 방송을 통해 속시원하게 풀어갈 예정입니다.

 

남현희는 신제적인 악조건에서도 악바리처럼 연습하고 매진한 결과 대한민국 최초 펜싱 메달리스트가 될수 있었습니다.

 

누구나 단점을 갖고 있지만, 장점으로 만들수 있는 길은 모두에게 분명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바로 그 산증인이 본인 남현이라고 말이죠!

 

"여러분들도 자신의 핸디캡을 극복하세요. 1%의 확률일지라도 방법은 있습니다." 남현희의 명언입니다.

 

이상으로 남현희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20/01/20 - [방송 연예] - 박세리 재산

2020/03/23 - [방송 연예] - 채수빈 알아보기

2020/03/07 - [방송 연예] - 최송현 집안 남자친구

2020/03/09 - [방송 연예] - 이원일 김유진PD 결혼

2020/03/12 - [방송 연예] - 조정석 거미 결혼과 임신

'방송 연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라마 어서와 살펴보기  (0) 2020.03.25
김명수 엘 이상형  (4) 2020.03.25
채수빈 알아보기  (0) 2020.03.23
남지현 아역시절  (0) 2020.03.23
정해인 부모님 학력  (0) 2020.03.2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