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독 뜻 서현진

드라마 <블랙독> 뜻,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살펴보기

 

TVN 새 드라마 '블랙독'은 기간제 교사인 사회 초년생인 고하늘(서현진)이 학교라는 삶의 축소판에서 꿈을 지키고 살아남기 위한 이야기로, 오는 12월 16일부터 2020년 2월 4일까지 총 16부작의 드라마입니다.

 

로코퀸이자 러블리함의 대명사 서현진을 비롯해 라미란, 하준, 이창훈, 정해균 등 탄탄한 연기 내공을 자랑하는 실력파 배우들이 연결할 예정인데요.

 

 

먼저, 드라마 '블랙독'의 뜻은 단지 색이 검다는 이유로 검은 유기견 입양을 꺼리는 현상을 뜻한다고 합니다.

 

블랙독이 영어로 "우울증, 낙담'등으로 풀이되는데 이런 안좋은 현상이 확산되는 것을 의미하며, 우리 사회에도 '블랙독'처럼 한번 실패한 인생을 편견을 가지고 소외된 삶을 살아가는 이들이 있습니다. 

 

드라마 블랙독은 주인공 고하늘도 이 블랙독의 피해자중 한 사람입니다.

 

강남 8학군 대치동 사립고 신입교사인 고하늘은 사실 '1년짜리 기간제' 교사입니다. 더욱이 학교에선 이런 사실을 비밀에 부치고 싶어 해 출근 첫날부터 교무부장 낙하산이라는 오해까지 받게 된다고 하네요.

 

고하늘은 오랫동안 꿈꿔온 선생님이 됐다는 기쁨도 잠시 진짜 선생님이 되기 위해 총성 없는 전쟁터에 내 던져집니다.

 

드라마 블랙독은 <교사는 있지만, 진정한 스승은 없다>는 말처럼 학교에서 기간제 교사가 된 사회 초년생 고하늘의 고군분투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드라마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고하늘(서현진)은 '낙하산'이라는 꼬리표로 낙인찍혀 대치동 사립 명문고 '기간제 교사'로 입성합니다. 첫날부터 혹독한 신고식을 치르고 손을 내민 건 베테랑 진학부장인 박성순(라미란)입니다.

 

어린 시절 과거의 트라우마로 선생님이란 꿈을 갖고 정작 교사가 되었지만, 현실과 많이 다른 모습에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은 고하늘에게 "먼저 학생 포기하는 선생은 선생 자격 없는 거 아니겠어요?"라고 말하는 박성순.

 

사립고등학교에서 갖은 편견을 극복하고 신입 기간제 교사 고하늘은 어떤 선생으로 다가 갈수 있을지 교사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정리>

고하늘 역(29세), 서현진

 

대치고 국어 기간제 교사

"학교라는데가 원래 이 모양이에요?"

"어떻게 하면 됩니까? 정교사 그거 되려면 어떻게 하면 되냐고요"

 

고하늘이 교사를 꿈꾸게 된 것은 고등학교 시절 자신을 구하고 죽음을 맞이한 기간교 사였던 김영하 선생님 때문이다. 

 

머리가 꽤 좋아 성적도 잘 받는 평범한 학생으로 자신만의 성을 쌓고 조용히 살아가고 있었다.

 

그러던 중 수학여행을 가던 중 전복사고가 났고 그녀의 인생이 180도 바뀌었다. 자신을 구하다 돌아가신 김영하 선생님 같은 교사가 되는 꿈이 생긴 것이다.

 

대학교 졸업 후, 임용고시에 빈번히 낙방하던 중에 경험을 쌓으라는 교무부장인 삼촌의 백으로? 대치동 사립 기간제 국어 교사에 들어서게 됩니다.

 

그간 드라마 학교 시리즈는 학생과 학부모 중심의 스토리가 주류를 이뤘습니다. 하지만 이 블랙독은 선생들의 모습을 통해 학교라는 공간을 다시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감독의 생각과 일치하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서현진 또한 "선생님들이 아직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이 있으시다는 걸 알았다. 아직도 아이들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숭고하게 대하고 계시다는 걸 알았다"라고 밝힌 만큼 교사뿐 아니라 직업을 가진 이들의 고충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서현진은 기간제 교사와 정교사와의 차별받는 내용에 대해 "학교 다닐 때는 기간제 교사가 있다는 것을 몰랐다.

 

차별이 존재한다는 것도, 기간제 교사도 아이들을 생각하는 마음이나 가르치는 능력이 부족한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히면서 고하늘 역을 준비했다고 알렸습니다.

 

서현진은 '또 오해영', '뷰티 인사이드', '낭만닥터 김사부' 등을 통해 믿보배 연기파 배우로 사랑스러운 매력의 소유자입니다.

 

1985년생으로 올해 나이 35세인데요. 키 167에 서울 노원구 출생, 국립국악중학교 한국무용학, 압구정 고등학교와 동덕여대 실용음악학을 나온 엄친아입니다. 실제 그녀의 어머니는 초등학교 교사라고 합니다.

어릴 때부터 국악 중고등학교를 다닐 만큼 10년간 한국무용을 배웠는데요. 고등학교 1학년 때 SM 기획사에 캐스팅되면서 연기자의 꿈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서현진은 처음에는 '밀크'라는 걸그룹으로 데뷔했습니다. 하지만 생각 외로 밀크 활동은 저조한 실력으로 해체되었고 배우자로 전업하면서 빛을 본 케이스입니다.

 

특히 드라마 '식샤를 합시다 2'를 통해 먹방계의 큰 획을 그으며 인기가 급상승하면서 서현진만의 찰진 연기을 보여주면서 대세 스타에 합류하게 됩니다.

 

특히 '낭만닥터 김사부'에서 담백하고 감정표현을 특히 잘하는 섬세함을 보여주면서 호평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박성순, 라미란

 

"이 구역의 미친개가 바로 나다!"

진학부 부장, 국어 정교사 

학생들 앞에서는 광대 짓을 해서라도 한놈이라도 좀 더 좋은 대학에 보내고 싶은 10년 차 진학부장

 

대치동 내 유명한 입시꾼이자 베테랑 선생님! 

누구보다 사교육에 공교육이 밀렸다고 하지만,

학교에서 학생들 입시를 최대한 도와야 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있는 진학부장

 

인기 있는 아이돌 그룹을 줄줄이 꿰고 있고, 아이들과의 소통에도 적극적이다. 몇몇 교사들이 그녀를 미친개로 부른다는 것도 알고 있다.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지만 자기 사람에게는 어마어마한 츤데레 매력을 발휘하며 챙겨준다. 

 

고하늘이 교무부장 라인이라는 말을 듣고 미친개가 본능을 깨웠지만, 의외로 실력 있어 보인다. 진학부 막내자리까지 슬쩍 내주었다.

 

라미란은 1975년생으로 올해 나이 45세입니다. 서울예술대학교 연극과 출신으로 오랫동안 연극과 뮤지컬을 해오다 "막돼먹은 영애 씨"시즌으로 얼굴을 알리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드라마 '응팔'과 진짜 사나이 여군 특집 등에서 라미란의 털털하고 유쾌한 성격이 많이 알려지면서 우리들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왔습니다.

 

드라마 '블랙독'에서 라미란은 걸크러쉬한 매력으로 서현진의 적극적인 뒷배로 활약할 예정입니다.

 

라미란은 처음 작품에 캐스팅 제의를 받게 되었을 때 조금 무겁기도 하고 기존 해왔던 역할과 차별성도 있고 해서 안 어울리겠다고 생각을 했다. 약간 저에게 도전적인 작품이라 생각한다"라고 밝혔는데요.

 

이번 작품에서 라미란은 소문난 워커홀릭 진학부장으로 대학 입학처를 다니면서 '영업맨' 역할까지 도맡는 대치고 진학부장 박성순 역으로 열연합니다.

 

진학부 막내로 고하늘을 추천하면서 서현진과 남다른 워맨스를 선보여줄 예정인데요. "서현진과 호흡은 더할 나위 없이 좋았다. 자기 나오지 않는 씬에서도 무섭고 집요하게 집중하는 눈빛을 놓치지 않았다"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도연우(29) 역/ 하준

 

실력파 이상주의자

진학부 ebs강사, 국어 정교사

진학부 얼굴 마담이면서 교육방송 강의를 하고 있다.

학부모 학생들 인기도 조사 1순위를 차지하고 역사상 유래 없는

기간제 1년 만에 정교사로 발탁된 스타 선생님이다.

 

도시 남자 같지만 사실 강원도 시골 출신이다. 자신의 실력과 능력만으로 학교에 입성했고 정교사까지 되었다. 하지만, 현실은 이상과 달리 파벌이 있었고 줄을 잘 서야 한다는 사실을!

 

 

 

교무부장 라인을 타고 온 신입 고하늘이 못마땅하지만, 고하늘의 진짜 속사정을 알게 되고 어쩐지 안쓰럽기만 하다.

 

도연우 역은 1순위 국어교사로 사립고에서 라인에 휘둘리지 않고 마이웨이를 걷는 고하늘의 든든한 지원군이 됩니다.

 

하준은 직접 촬영을 준비하면서 실제 선생님과 일과를 함께 하는 시간도 갖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내가 학생 때 교탁 앞에서 보던 선생님과는 다르게 직업 속에서 살고 계시는구나"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학교 외적인 업무량이 상당히 많았음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하준은 1987년생으로 올해 33세입니다. 주로 연극과 뮤지컬을 중심으로 활동해온 하준은 2017년 '범죄도시'에서 막내 형사 역할을 맡아 대중들에게 얼굴을 알렸습니다.

 

이번 블랙독에서 인기 스타 도연우 그 자체인 하준의 매력이 아닐 수 없는 것 같은데요.

 

"도연우는 교사로서의 꿈을 꽃피우기 위해 고생 속에서 살아온 사람이다. 겉으론 다소 냉소적으로 보이지만, 자신과 같은 상황에 처한 사람이 있으면 언제든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도와주고 싶어 하는 사람"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도연우 캐릭터는 완벽해 보이지만 은근히 허당 미와 남에게 아쉬운 소리 할바엔 차라리 자신이 더 고생하고 만다는 마음으로 인간미 넘치는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전하고 있는데요.

 

특히 "강한 소나기는 아닐지언정, 가랑비에 온몸이 촉촉하게 젖을 수 있는 작품이 될 것"이라고 전하면서 우리 모두가 블랙독일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는 남다른 의지를 밝혔습니다.

 

문수호(44) 역/ 정해균

이사장 라인, 교무부장이자 고하늘 삼촌이다.

침착하면서 용의주도한 성격으로 속내를 알기 어려워 의뭉스러운 사람으로 통한다.

<기간제 교사 카페> 주인장으로 악의적인 교내 소문을 퍼트리는 의문의 존재를 추적하고 있다.

 

<그외 등장인물 관계도>

마지막으로 블랙독 제작진은 "선생님들도 사람이고 사회인이자, 직장인이구나" 생각이 들 정도로 학교 선생님의 나름의 고충을 전한 오피스 드라마 전해주었는데요.

 

결코 가볍지 만은 않은 주제이지만, 배우들의 열연과 탄탄한 스토리 라인으로 깊이 있는 드라마가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상으로 드라마 블랙독 뜻, 등장인물, 인물관계도등에 알아보았습니다.

 

오는 16일 TVN 저녁 9시 30분 '블랙독'이 첫 방송됩니다.

 

2019/12/13 - [방송 연예] - 간택 드라마 인물관계도

2019/12/12 - [방송 연예] - 스토브리그 드라마

2019/12/06 - [방송 연예] - 손예진 현빈 사랑의 불시착

2019/12/01 - [방송 연예] - 99억의 여자 등장인물관계도

2019/11/28 - [방송 연예] - 초콜릿 드라마 인물관계도

'방송 연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세돌 부인 재산  (0) 2019.12.17
검사내전 드라마  (0) 2019.12.16
박정아 전상우 남편  (0) 2019.12.14
간택 드라마 인물관계도  (0) 2019.12.13
박정민 고려대  (0) 2019.12.1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